기소불욕 물시어인

엠칩 2025. 10. 20. 15:37

평소 신조처럼 생각하는 구문이 유퀴즈에 나와서 소개해봅니다...

의미와 출전

  • 한자 풀이는 ‘己所不欲 勿施於人’이며,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 나 기,  바 소,  아닐 불, 하고자 할 욕,      말 물, 베풀 시, 어조사 어, 남 인.
  • 출전은 논어 위령공편으로, 공자는 자공의 질문에 ‘그것은 서(恕)다. 자기가 원하는 것이 아니면 남에게 베풀지도 말아야 할 것이다’라고 답했습니다. 

겉뜻과 속뜻 (공자의 가르침)

기소불욕 물시어인 겉뜻은 내가 겪기 싫은 모욕, 부당한 대우, 힘든 일 등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거나 베풀어서는 안 된다는 직접적인 가르침입니다.

하지만 그 속뜻은 훨씬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말은 『논어』에서 제자 자공이 평생 실천할 만한 한마디를 묻자, 공자가 ‘서(恕)’라는 글자를 제시하며 설명한 내용에서 유래합니다. ‘서(恕)’는 ‘타인의 마음을 나의 마음처럼 헤아린다’는 의미로, 결국 기소불욕 물시어인은 타인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인(仁)’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인 셈입니다.

해석 순서와 풀이

기소불욕 물시어인 해석 순서는 보통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하면 쉽습니다.

  1. 기소불욕(己所不欲): 자기(己)가 하고자 하지 않는(不欲) 바(所)
  2. 물시어인(勿施於人): 다른 사람(人)에게(於) 행하지(施) 말라(勿)

이처럼 풀이 순서에 따라 직역하면 그 의미가 명확하게 다가옵니다. 내가 존중받고 싶은 만큼 남을 존중하고, 내가 상처받기 싫은 만큼 남에게 상처 주지 말라는 보편적인 윤리 강령입니다.

 

직장에서건 집에서건  다른이들을 대할 때 삼는 기본 마음가짐이다..

다른의미로 내가 당연시 하는 일들을 타인에게 종종 강요아닌 강요를 하거나...

내가 쉽게 하는 일이라고 해서 다른 이들도 쉽게 할 후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기는 하는데  

이런 일이 없도록 애를 쓰며 살아가고 있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QCY T13 APP vs H08 Melo Buds Pro PLUS  (0) 2025.12.28
농심 vs 삼양  (0) 2025.11.06
조선시대 배달 음식들...  (0) 2025.10.18
코스피 시총순위  (0) 2025.10.16
트럼프가 장성들 소집해서 한 연설 정리..  (0) 2025.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