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장표 제대로 작성하자....

엠칩 2025. 1. 15.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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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인증 받았다는 업체들도 살펴보면 업무분장표/직무분장을 제대로 작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터넷상에 떠도는 문서 양식을 보아도 제대로된 양식이라고 보기 어렵더군요....
부서와 분장업무표시하는 정도의 양식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직무분장표 작성법

1. 조직의 단위부서에서 하고 있는 상세한 업무의 영역과 프로세서 기술...

2. 신입사원이 들어와서도 활용할 수 있게 상세하게 기술..

3. 행해지는 모든 업무에 대해 

   입력조건/문서 > 처리방법/권한 > 문서등 출력물 > 결제/보고/기록에 대한 보관방법
까지 기술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품질 부서라면...
부서장이 실행해야할 업무, 각 팀원이 실행해야할 업무가 각각 기재되어야 하며,
팀원의 경우 검사업무가 할당되면 어떤 기준에 의해 어떤 검사를 해야 하며, 어떤 기록을 남겨서, 누구에게 어떤 보고를 해야 하고, 어떻게 기록을 보관하는지까지 기술 되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각각의 기록 문서 및 절차는 ISO절차서의 문서를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이런 문서 양식은 제발 사용하지 않기를...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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